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정보

반려견 공격성 행동교정 방법

by 준이 2022. 5. 12.

반려견 공격성 행동교정 방법

집에서 키우는 반려견들이 모두 공격성을 띄는 것은 아니지만 간혹 심하다 싶을 정도의 공격성을 가지고 있어 고민인 견주분들이 많은데, 때로는 간식으로, 때로는 훈육으로 교육해 보려고 하지만 행동교정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오늘은 반려견 공격성 행동교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려견 공격성에 대한 설명

●사람들은 주인의 말을 잘 따르고 성격이 온순한 개는 자신이 주인보다 서열상 아래라고 생각하고, 말도 안 듣고 공격적이거나 위압적인 개는 자신이 주인보다 서열이 위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짐작한다. 이는 어느 한두 사람의 생각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이 갖고 있는 통념이다.

 

●그러나 이는 너무나 일차원적인 판단으로, 이로 인해 간혹 주인과 개 사이에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기도 한다. 공격적인 행동은 "개"라는 동물들 에게는 극히 정상적인 행동으로, 자신의 행복뿐 아니라 생존과 번식을 위협하는 외부의 침입에 대한 개의 본능적 반응이다.

 

●무리 중에서 혹은 집안에서 자신의 서열이 도전을 받는 경우, 공격적인 행동은 어김없이 발동한다. 그러나 단지 서열에 관련해 일어나는 공격성은 극히 일부의 공격성 중 하나다.

 

●대부분의 공격성은 서열의 문제와는 상관없이 공포, 불안, 고통, 불만, 위험과 같은 원초적 감정이나 사회성의 결여 혹은 모성적 본능으로 인해 표출된다.

 

 

 

반려견 공격성 행동교정 요령

●출산 후처럼 공격성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는 가급적 조심한다. 어미가 없을 때 텃세권 안에 들어가 새끼들을 만지거나 안아선 안된다. 어미가 이빨을 드러낼 정도로 신경이 예민해져 있다면 눈을 마주치지 말고 등마루나 엉덩이를 바라보도록 한다.

 

●특히 새끼를 지키는 어미를 향해 급히 다가가거나 소리를 쳐서는 안 되며, 몸을 가볍게 앞으로 숙여 개가 진정되기를 기다린다.

 

●불쾌한 표정을 지으며 단호하게 '안 돼!'라고 짧게 말한 뒤,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개가 자기 집으로 돌아가게 한다.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상황과 유형들을 혼다 판단하고 처리하려고 하기보다는 수의사나 전문가와 함께 상의해 분석해보는 것도 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수의사나 전문가는 차후에 같은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사전에 여러분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상세히 알려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 가지 더 견주분들께 부탁드릴 것은 반려견에게 늘 지나치게 관대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만일 이 같은 일이 지속될 경우, 개는 자신이 집안의 우두머리라고 착각하게 되어 지금까지 허락했던 것을 금지하려 할 때 견주분들을 공격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람과 개는 엄연히 다른 개체이고 개는 사랑으로 다루어야 하겠지만 결국은 훈련으로 길들여지는 동물이라는 것을 항상 우선 생각하고 행동하시길 권장한다. 이상으로 반려견 공격성 행동교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의 '♡'좋아요 한번 눌러주시고, 필요하신 분들께 공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물건 물어 뜯는 반려견의 행동교정 방법

 

물건 물어 뜯는 반려견의 행동교정 방법

물건 물어 뜯는 반려견의 행동교정 방법 몇몇의 반려견들이 혼자 집에 남겨두고 식구들이 모두 외출하는 날에는, 반려견이 옷이나 책 등 보이는 데로 훼손하여 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redcross2509.tistory.com

 

for googl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