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정보

강아지 기본훈련 방법

by 준이 2022. 7. 22.

강아지 기본훈련 방법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 수시로 시도해보지만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이유는 제대로 된 방법을 모르고 꾸준하게 훈련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앞에서 알려드린 내용들을 토대로  '일어서'나 '엎드려'훈련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서 있다가 일어서, 엎드려 훈련 방법

강아지가 기본적인 앉아와 엎드려에 대한 명령을 수행할 수준이 되었다면 다음 단계인 서 있는 상태에서 일어서나, 엎드려를 훈련시켜볼 수 있습니다.

 

앉은 자세에서 일어서 훈련방법

1. 강아지가 앉아 있는 상태에서 간식을 잡은 손을 강아지 코 앞에 정지시켜서 강아지가 집중하도록 유도합니다.

 

2. 간식을 강아지의 코 높이와 같은 높이에서 잡은 후 평행하도록, 강아지 코에서부터 조금씩 멀어지도록, 주인 앞쪽으로 서서히 끌어당깁니다. 강아지가 일어서게 되면 간식을 약간 낮춰서 강아지가 아래를 볼 수 있게 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위를 쳐다보게 되면 일어선 후 바로 앉을 수도 있으며, 간식을 강아지로부터 너무 멀리 가지고 가면 강아지가 엎드려버릴 수도 있으므로 적당히 그리고 천천히 잡아당깁니다.

 

3. 강아지가 시킨 대로 잘하면, 조용하게 칭찬해 주고 간식으로 보상을 해 줍니다. 강아지의 양 어깨 사이에 도드라진 부분인 기갑 부분을 부드럽고 리듬감 있게 밀어주면서 강아지가 계속해서 잘 서있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그렇게 같은 방법으로 몇 번 연습해서 강아지가 익숙해지면, 이번에는 "일어서!"라고 명령을 하면서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이와 같이 반복해서 연습을 계속하면, 앞으로 강아지는 앉아있는 상태에서 주인이 "일어서!"라고 명령하면 바로 일어서게 됩니다.

 

 

 

서 있는 상태에서 엎드려 훈련방법

1. 강아지가 서 있는 상태에서 역시 간식을 잡은 손을 강아지 코 앞쪽에 정지시켜서 강아지가 집중하도록 유도합니다.

 

2. 강아지가 서 있는 자세에서 간식을 코앞에서부터 바닥으로 서서히 낮춘 후, 간식을 강아지 앞발 사이에 내려놓고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고 강아지가 엎드릴 때까지 손을 그 자리에 두고 기다립니다.

 

3. 강아지의 발꿈치와 앞가슴뼈가 바닥에 닿고 나서 강아지가 간식을 가지고 놀려고 하는 자세를 취하면 간식을 강아지 가슴 쪽으로 움직여서 엉덩이 부분이 땅에 털썩 주저앉도록 유도합니다.

 

4. 강아지가 지시를 이행하는 정도에 따라서 "옳지"라고 칭찬을 해주고 간식으로 보상을 해 줍니다. 이렇게 같은 방법으로 몇 번 연습해서 강아지가 익숙해지면, 이번에는 "엎드려!"라고 명령을 하면서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5. 이와 같이 반복해서 연습을 계속하면, 앞으로 강아지는 서 있는 상태에서도 주인이 "엎드려"하고 명령하면 바로 엎드리게 됩니다.

 

 

 

엎드려를 가르치는 또 다른 훈련 방법

1. 어떤 강아지는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자세에서 미끼를 이용하여 엎드리도록 가르치는 것이 약간 어렵거나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훈련시켜 볼 수 있는데, 먼저 주인의 다리를 이용해서 터널 형태로 만든 뒤(앉은 자세에서 한쪽 다리만 구부려 세운 모양) 간식을 이용하여 밑에서 개를 유인합니다.

 

2.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강아지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터널 사이로 손을 넣고 미끼를 흔들어 주면서 냄새를 맡도록 해줍니다.

 

3. 강아지가 미끼에 관심을 보이고 코를 킁킁거리면서 다가오면, 미끼를 다리 아래 터널로 천천히 통과하도록 옆으로 당기면서 강아지가 미끼를 따라오도록 유도합니다.

 

4. 3번의 과정을 진행하면 강아지는 미끼를 차지하려고 당신의 다리 밑으로 기어가기 위해서 엎드리게 될 것입니다. 단, 이렇게 해서 강아지가 엎드리게 되더라도 성급한 마음으로 등을 누르거나 하지 마시고 부드럽게 칭찬하면서 미끼를 갖게 해 주시면 됩니다. 등을 누르거나 성급하게 진행하면 강아지가 놀라서 이 훈련 자체에 거부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이렇게 같은 방법으로 몇 번 연습해서 강아지가 익숙해지면 "엎드려!"라고 명령을 하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을 합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기본훈련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앞서 알려드린 데로, 강아지 훈련은 꾸준한 반복 훈련이기 때문에 견주의 성급한 행동은 강아지에게 거부감이 들어 역효과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꼭 명심하셔서 간식을 미끼로 천천히 진행하고 주인의 의도대로 행동했을 때에 강아지가 간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면서 익숙해지면 명령어를 함께 말하면서 훈련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의 '♡'좋아요 한번 눌러주시고, 필요하신 분들께 공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아지 기다려 훈련 방법

 

강아지 기다려 훈련 방법

강아지 기다려 훈련 방법 가정에서 강아지를 키우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꼭 해보셨을 명령 중에 '기다려'가 있으실 것입니다. 쉽지 않은 훈련인데 알고 보면 기본훈련 중에 한 가지이니 이번

redcross2509.tistory.com

강아지 엎드려 훈련 방법

 

강아지 엎드려 훈련 방법

강아지 엎드려 훈련 방법 반려견을 키우면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훈련 중 '앉아'를 수행할 정도의 반려견이라면 다음으로 '엎드려'를 훈련해볼 만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번에는

redcross2509.tistory.com

강아지 앉아 훈련방법

 

강아지 앉아 훈련방법

강아지 앉아 훈련방법 반려견을 키우다 보면 기본적으로 '앉아'나 '기다려'같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명령을 수행시키고 싶어 집니다. 이것은 단순히 명령의 수행이 아닌 주인에 대한

redcross2509.tistory.com

 

 

for googl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